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의 만남을 설계하는 레이블 코퍼레이션입니다.
라이브 방송 판매를 진행하더라도 기초적인 마케팅은 미리 되어 있어야 원하는 탑급 왕흥 섭외도 가능하고 매출도 기대할 수 있는 거 아시나요? 이번엔 중국 진출 브랜드사의 기초 마케팅인 KOL, KOC 마케팅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브랜드가 중국 진출 시 KOL, KOC 마케팅을 꼭 해야 할까요?
. . . . . . 당근이죠!
KOL, KOC 마케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필수입니다.
국내에서 어느정도 인지도가 쌓였다고 해도 폐쇄적인 중국 온라인 채널에서 알려지지 않는다고 하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 마케팅의 목적은 중국 유저(잠재 소비자)와의 연결고리를 만들고 신뢰도를 쌓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최종 단계에서는 최상위 왕홍에게 선택받기 위한 데이터와 브랜딩을 만드는 목적을 갖고 진행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중국 진출 컨설팅 상담 시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던 KOL, KOC 마케팅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마케팅의 원리는 모두 같습니다. 온라인에서 신뢰도를 쌓고 구매 전환을 일으키려면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즉 신제품 출시 시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에 해당 제품 관련 사용 후기를 포스팅하도록 하죠.
중국의 경우는 인스타나 페이스북 대신에 샤오홍슈, 웨이보라는 중국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에게 포스팅을 의뢰하게 되어 있으며 이들을 KOL, KOC이라고 합니다.
KOL 이란? 그들은 누구인가?
KOL은 Key Opinion Leader의 약자로서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과 영향력을 갖춘 영화배우, 모델, 연예인 또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유명세를 보유한 개인 등이 해당합니다. 팔로워 수에 따라 (mega) 인플루언서’, ‘매크로(macro) 인플루언서’라고 불리기도 하죠. KOL 섭외비는 매우 비싸지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초기 이미지를 형성하기에 매우 효과적이죠
KOC란? KOC에 비하여 다른 점은?
KOC는 Key Opinion Consumer의 약자로서 영향력 있는 파워 소비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보통 1,000명 내외의 팔로워를 확보하여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수는 많지 않지만, KOC의 팔로워는 매우 충성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KOC의 제품/서비스 사용 후기는 이들의 팔로워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주어, 팔로워들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은 효과적인 중국 마케팅을 위해서 KOC, KOL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까지는 알고 있으나 항상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얼마나 많이 진행하면 될까요?" “얼마나 진행하면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해답하기 위하여 우선 KOL, KOC를 하는 목적부터 알아봐야 할 텐데요.
KOL, KOC 마케팅은 왜 하는 걸까요?
왜 하는지를 플랫폼 이용자 니즈로부터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제품명 검색 시 관련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
누군가가 우연히 어딘가에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A라는 브랜드를 알았고 어떤 브랜드인지 궁금해져서 해당 브랜드 이름으로 해당 플랫폼에서 검색을 하게 됩니다. 검색했을 때 만약 아무런 관련 내용이 뜨지 않는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분명 신뢰가 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KOL, KOC 콘텐츠가 대량 노출이 되고 관련 콘텐츠 리뷰에 신뢰를 갖게 된다고 하면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겠죠.
2. 유저들이 관련 키워드 검색 시
되도록 많은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는 것.
유저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해당 브랜드 제품이 보유한 기능성이나
성분, 사용감 등에 대한 니즈가 있습니다.
하여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여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콘텐츠가 있는지
리뷰하다가 원하는 제품이 있으면
구매로 전환되기도 하죠.
때문에 당사 제품 및 경쟁사 제품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기획하는 작업을 거치게 되며
이를 콘텐츠에 최대한 반영해야지만
키워드와 관련도 높은 우리 제품이
앞에 노출될 확률이 커지겠지요.
<가을, 겨울 보습크림>검색 시 관련 키워드 포함 콘텐츠 노출
예를 들어 #보습크림 춘추 민감 피부 이렇게 검색했다고 하죠. 관련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가 차례로 노출이 됩니다. 중국어로 표현하면 '권중权重' 이 높은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여기에서 '권중权重'은 '가중치'와 가장 유사한데요. 중국 SNS 별로 콘텐츠의 퀄리티를 평가하는 여러 가지 요소 (예를 들면, 콘텐츠의 길이, 화제성, 반응도 등)에 대한 콘텐츠 평점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노출 위치가 정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가 해당 카테고리에서 인기 키워드인 경우 그만큼 누적된 권중 높은 콘텐츠들이 이미 상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빼앗기란 힘들죠. 때문에 무조건 핫 키워드를 활용한다기보다 브랜드에 적합한 키워드와 유저들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해당 브랜드 관련 콘텐츠가 플랫폼 내의 잠재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는 것. 잠재 고객들에게 해당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노출되려면 콘텐츠 자체가 시스템상 핫콘텐츠로 판단되어야 합니다. 그만큼 파워가 있는 KOL 이 올린 콘텐츠가 인터랙션이 많을 것이고 해당 계정 권중权重(인터랙션을 비롯한 종합 평가도)도 높기 때문에 핫 콘텐츠일 가능성이 높겠죠. 하지만 콘텐츠 운영팀이 다년간의 경험에 기반하여, 적지 않는 예산과 시간을 들여가면서 핫 콘텐츠를 메이킹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기대도 하지 않았던 KOC 콘텐츠가 복합적인 요소로 인하여 핫 콘텐츠로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력+경험에 운 적인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
결국 '인지도 상승'에서 '구매 전환' 까지가 목표입니다.
KOL, KOC 마케팅 무조건 많이 할수록 좋을까요?
KOL, KOC 포스팅은 물론 많이 진행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너무 많이 포스팅하거나 계획적이고 인위적으로 포스팅을 한 티가 나면 샤오홍슈 시스템상 광고로 인지되기 때문에 많이 하면 할수록 리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실 규정사항도 없고 정답도 없지만 굳이 해답을 원하신다고 하면 안정적으로 일 15개 이상, 30개 이하로 포스팅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OL, KOC 마케팅, 대체 얼마나 진행하면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사실 매출에 영향 주는 요소는 KOL, KOC뿐이 아닙니다. 하지만 KOL, KOC는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매우 효율적이고 필수적인 마케팅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리뷰 마케팅을 시작한 첫 달부터 바로 효과가 있는 건 절대 아닙니다.
KOL, KOC 마케팅의 포인트는 "꾸준한 포스팅"
포스팅은 꾸준히 새롭게 업데이트해 주어야지 누적효과가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해당 콘텐츠들의 권중权重이 높아집니다. 아무 시딩도 안 되어 있는 상황에서 첫 시도로 100~300개 정도 진행하고는 그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는 브랜드 담당자가 있습니다. 공부도 안 하고 수능시험 만점을 기대하는 것과 비슷하죠.
이런 미션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해당 브랜드 검색 시 관련 콘텐츠 상위 노출 달성. 딱 여기까지입니다 ^^! 현실적으로 구매 전환까지 가야 할 여정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KOL, KOC 마케팅에서 콘텐츠 상위 노출에 영향 주는 요소 첫째,"키워드 설정"
대부분의 유저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해서 전혀 인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명으로 검색해서 들어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로 최대한 많이 포스팅하여 연관 키워드 검색에 의한 노출수와 노출 빈도부터 높여주는 것이 우선이죠.
샤오홍슈 플랫폼에서
<보습크림>이라는 핫 키워드 검색 시
약 91만 개 이상의 관련 콘텐츠가
포스팅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들과 경쟁하려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폭을 좁혀서 정확한 타깃팅을 한다면 가능성은 커지게 되죠. 예를 들면 <보습크림 춘추 사용 건조피부>라는 키워드 경우 <보습크림>보다는 훨씬 적은 경쟁력으로 해당 키워드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KOL, KOC 마케팅에서 콘텐츠 상위 노출에 영향 주는 요소 둘째,"콘텐츠 퀄리티"
또한 KOL, KOC는 포스팅을 많이 하여 노출 기회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의 퀄리티도 중요합니다. 콘텐츠 퀄리티에 대한 기준은 엄청난 영상미를 필요로 하는 게 아닌 모두가 좋아하고 공유할 만한 가치 있는 콘텐츠인지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때문에 너무 광고적인 콘텐츠로 판단되면 상위 노출할 확률이 극히 적습니다. 또한 브랜드 입장에서는 노출을 아무리 많이 했어도 제품의 메리트 포지셔닝을 정확하게 어필하지 못했을 경우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콘텐츠 내용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KOL, KOC 퀄리티 보장은 브랜드사의 소통 의지와 대행사의 관리 시스템이 결정
브랜드사는 KOL, KOC 섭외 시 좀 더 책임감 있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리뷰어를 선정하여 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OL은 선정 시스템이 우선
KOL은 단가가 높은 만큼 한 명 한 명 신중하게 보고 선택하게 됩니다. 우선 확인하는 지표가 인플루언서 팔로워, 인터랙션이 되겠고 제품 업로드 수, 업로드 주기에 따라 계정이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콘텐츠 카테고리와 인터랙션이 높은 리뷰를 보는데요. 카테고리가 명확한 인플루언서가 제품 구매 전환에 유리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업로드된 후 팬들이 해당 KOL이 리뷰한 제품 또는 해당 KOL가 이 사용하는 기타 제품에 관심을 보인다고 하면 그는 커머스 능력을 지닌 인플루언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가지 지표가 있긴 하지만 당사 브랜드와 적합한지, 해당 KOL의 구매 전 완력이나 콘텐츠 업데이트 빈도 등을 모두 보면서 판단해야 합니다.
KOC 관리 및 선정 시스템
KOC는 대행사의 관리능력에 따라 콘텐츠 퀄리티가 달라진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리뷰어들의 스케줄을 관리해야 하고 콘텐츠에 대한 리뷰도 컨펌이 필요하기 때문에 리소스가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만약 그 역할을 제대로 해드리지 못하면 저렴하게 진행했더라도 서비스 차원에서 만족스럽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결과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레뷰 차이나 (현재 레이블 차이나로 개명 예정)는 국내에서 최대 규모의 중국인 인플루언서를 보유한 플랫폼으로써 시스템에 의한 효율적인 관리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KOL.KOC 선정 시 특히 매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 인터랙션 종합 지수에 따라 리뷰어 선정 가능하며 모집에서 선정, 제품 배송 요청, 리뷰어 작성, 결과 보고서까지의 모든 과정이 플랫폼 내에서 이루어지게 되며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바로바로 문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레뷰차이나 플랫폼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KOL, KOC 마케팅 1:1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레뷰차이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i